:::KRIMA:::::21세기군사연구소
무제 문서

공지사항

웹사이트개편작업중입니다..
 

Update News..

[사이트] 새로운메뉴가 추가됩니다
다양한 멀티미디어, 인터뷰, 리뷰, 기고문,행사안내 등의 컨텐츠가 신설된 메뉴를 통해 제공될 예정입니다.
김진욱의 눈
 백년전우 김진욱 편
 사회복무제도의 효율적 운영방안
 제5회 한-중 안보포럼
 Join Us ..

 

 

이동하기 : 여명에돌아온전우 인간한신군인한신 영원과우주의절대자를찾아서

: 명에돌아온전우 순신을 알면 일본을 이긴다 간한신군인한신 원과우주의절대자를찾아서
느멍청한소대장의작전이야기 것이한국전쟁이다
탈의기갑공격전술 사에가거든사랑을배우세요 정적인 당신을 리더라 부르고 싶다 란시아서

여명에 돌아온 전우

유 차 영

square14_silver.gif 정가 : 9,000원
square14_silver.gif 도서출판 21세기 군사연구소
square14_silver.gif 초판 : 2003.03.03

 

PDF 맛보기 - 표지 & 저자소개 & 목차 & 서문

 


 
육군본부 인사참모부에 근무하는 유차영 중령이 최근 22년의 군생활 동안 체험한 일들을 진솔한 어조로 기록한 수필집 ‘여명에 돌아온 전우’를 출간했다.

 철책선 소대장 비무장지대 전초중대장·보병대대장을 역임한 유 중령은 소·중·대대장 시절을 ‘밤을 이긴 들꽃처럼’ ‘철들고 눈 뜨인 시절’ ‘내 영혼이 깃든 곳’으로 나눠 시기별로 겪고 느낀 점들을 담았다.


 삶에 대한 진지한 성찰뿐만 아니라 군생활 동안 맞닥뜨리게 되는 어려움과 극복 방안도 상세히 써내려가 현장지휘하는 간부들에게 귀중한 참고서가 될 듯하다.


 직업군인가족과 자녀들의 일상을 그린 ‘푸른가족 마음그림’은 잦은 이사 등 군인가족들이 겪는 고초와 함께 척박한 환경속에서도 환히 피어나는 가족사랑을 그려 읽는 이들에게 감동을 선사한다.


 등단 수필가인 유 중령은 한국수필가협회·한국전쟁문학회·계룡문인협회 회원으로 학술·문예·군사지에 체험을 바탕으로 한 사실적인 글들을 간헌적으로 싣고 있다.


유 차 영

現 육군 중령
 

ㅇ 메뉴로 가기

이순신을 알면 일본을 이긴다

노 병 찬

square14_silver.gif 정가 : 10,000원
square14_silver.gif 도서출판 21세기 군사연구소

 

 


 
지난 400년간 잘못 알고 있었던 명량해전
최초로 공개되는 그 위대한 해전의 허와 실

이순신을 알면 일본을 이긴다

명량해전에서 기습을 당했다!
울돌목을 놓쳤다! 그러나, 일본을 이겼다!

일본을 공포로 몰아넣은 이순신의 전략

벼랑 끝에서도
이순신만 따라하면 살 수 있다

반드시 살고자 하면 죽게 되고,
죽고자 하면 살길이 열린다
-본문 118쪽 中-

진정한 승리는 이길 수밖에 없는 조건을 다 만들어 놓고 싸워서 이기는 것이다.

진정한 전쟁영웅은 전쟁이 어떻게 이겼는지 보통사람이 잘 모르는 가운데 이기는 자를 말한다. 그러므로 일단 전쟁영웅이라고 이름이 나 있다면 그 사람은 진정한 영웅이라고 할 수 없을 것이다. 아무도 모르는 가운데 이길 수밖에 없는 조건을 다 만들어 놓고 또 싸우는 과정에서도 아무도 모르는 가운데 '그냥 싸우다보니 이겼더라' 그래야만 진정한 승리이다. 그것이 진정한 의미의 제승전략이다.



노 병 찬

現 육군대학 교수
 

ㅇ 메뉴로 가기

人間韓信 軍人韓信

이 은 팔

square14_silver.gif 정가 : 상권-10,000원 하권-8,000원
square14_silver.gif 도서출판 21세기 군사연구소
square14_silver.gif
초판 : 2001년 10월 15일
    3판1쇄 : 2002년 4월 20일

 

PDF 맛보기 - 표지 & 목차화보上 & 목차화보下 & 서문과 추천사

 


 
‘군인이 되기 위해 태어난 사람’ 그리고 ‘무섭고 두려우며, 청렴결백하고 육군을 호령, 긴장시켰던 장군’으로 이름이 높은 한신 장군. 한신 장군의 수많은 일화가 수록된 이 책은 읽는 이로 하여금 장군에 대해 새로운 경외감을, 부정적 측면으로 기억하고 있을지 모를 일부에게는 장군의 참마음, 진면목을 깨닫게 해준다.
 


이 은 팔

육사 18기, 예비역 육군 대령
 

ㅇ 메뉴로 가기

영원과 우주의 절대자를 찾아서

김 진 욱

square14_silver.gif 정가 : 4,500원
square14_silver.gif 유란시아
square14_silver.gif 초판 : 2001.05.26

 

PDF 맛보기 - 표지 & 목차 & 서문

 


이 책은 우주의 창조와 살아계신 하나님의 이야기이다. 이 책은 저자가 과거 17년전에 접했던 『URANTIA(유란시아서)』의 내용을 어렴풋하게 이해하게 되어 우주의 창조와 하나님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구하는 사람들에게 조금이나마 진리를 함께 공유하고자 만든 『유란시아서』입문서이다.

『유란시아서』는 大衆에 대한 계시로서의 보편성과 함께 하늘나라의 이야기를 인간의 어휘로 전하는데 발생될 수밖에 없는 전문적인 한계성을 띠고 있다. 그래서 철학적, 과학적, 신학적인 경험이나 탐구심이 없이는 전하는 뜻을 제대로 파악하기가 쉽지 않고 더구나 아이들에게는 읽혀지기가 어렵다.


 저자 김진욱은 『유란시아서』를 이해하는데 다소나마 쉽게 하기 위하여 계시를 이해하는 범위내에서 보완적인 설명과 주석을 달아 놓은 것이다. 책에는 사람들의 관심을 끌어들이고 지적 호기심을 자극하기 위하여 많은 그림들을 첨가시켜 놓았다.


 저자는 이 책이 ‘계시’와 ‘현실의 인간’들 사이에 또 ‘계시’와 『유란시아서』의‘한글번역본’사이에 지적 영적 갭을 메꾸어 한국에서 『유란시아서』계시에 대한 관심을 촉구시키는데 일조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유란시아서』는 모두 2천여 쪽, 196개편 되어 있는데 이 책은 주로 1편 ‘우주의 아버지’의 내용에 관련된 것이다.  저자는 모든 것의 기본은 『유란시아서』의 원본과 현재 시중에 나와 있는 한글 번역본이 되어야 함을 강조하고 있으며 또한 우리들에게 계시를 내려주신 하늘 존재들에게 무한한 감사를 하고 있다.

 


김 진 욱

21세기 군사연구소장
 

ㅇ 메뉴로 가기

어느 멍청한 소대장의 작전 이야기

E. D. 스윈톤 - 김형모 역

square14_silver.gif 정가 : 5,000원
square14_silver.gif 도서출판 21세기 군사연구소
square14_silver.gif
초판 : 1998년 3월 16일
     재판 : 2000년 10월 24일

 

PDF 맛보기 - 표지 & 서문,목차 etc.

 


「듀퍼의 드리프트 방어(The Defence of DUFFER's DRIFT)」를 본 연구소에서는 『어느 멍청한 소대장의 작전이야기』라는 제목으로 번역서를 발간하였다. 이 책은 현대 기동전의 예언자중 한 사람인 E.D.스윈톤이 위관 시절에 공병장교로 보아전쟁에 참전했던 경험을 바탕으로 하여 쓴 전술훈련 팜플렛이다. 듀퍼(Duffer)는 ‘무능하고 겁이 많거나 혹은 어리석은 사람’을 말하며 드리프트(Drift)는 ‘걸어서 내지는 말을 타고서 건널 수 있는 냇가 또는 강가의 나루터나 얕은 개울목’을 의미한다.

 이 이야기는 보아전쟁 당시 스윈톤이 실제 체험한 전쟁상황을 바탕으로 풍부하고 창의적인 그의 상상력을 동원하여 무능하고 검많은 소대장 ‘백사이트 폴토트’ 중위하는 가공인물을 설정, 50여명의 소대원들과 함께 얕은 개울목에서 도하를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를 고민하는 전술적인 상황을 전개하여 창작한 소부대 전술훈련에 관한 일종의 소설이다.


 이 전술 팜플렛은 1907년 처음으로 출간된 이래 지금까지 중요한 군사교육의 주제가 되어오고 있다. 제1차 세계대전 당시에는 독일군 장교들이 애독서로 이용할 만큼 이 책은 중요한 책이었다. 제2차 세계대전 당시에는 웨스트 포인트 미 육사 생도들과 인도군 초급장교들의 필독서였다. 현재도 이 책은 미 육군 지휘참모대학에서 교재로 사용되고 있을 뿐만아니라 세계 각국에서 군사훈련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계속 연구되고 있다.


 저자인 스윈톤은 공병장교로 임관하여 육군 소장으로 군대생활을 마칠 때까지 전쟁에 관련된 각종 저술을 통해 현대 전쟁사 발전에 눈부신 많은 업적을 남겼지만 그의 대표적인 업적은 크게 두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하나는 그가 대위 시절에 오늘날까지도 서구 세계각국의 군대에서 소부대 전술에 관한 불후의 고전으로 평가를 받고 있는 본 저서이고, 다른 하나는 그가 소령 시절에 현대 전장에서 주요 전투병기로 자리를 잡게 된 전차를 윈스턴 처칠과 함께 최초로 창안하여 전차를 중심으로 한 기갑전 이론의 발전에 선구적인 역할을 하였다는 점이다.


 특히 이 책은 사관생도 및 장교 후보생들과 초급장교들의 전술적 안목을 열어줄 뿐만 아니라 고급장교들이 읽어봄으로써 부하 장교들의 전술지식 함양을 어떻게 지도할 것인가를 가늠해 볼 수 있는 값진 군사서적이다.

 


김 형 모

육사 30기, 예비역 육군 대령
 

ㅇ 메뉴로 가기

이것이 한국 전쟁이다

노 병 천

square14_silver.gif 정가 : 30,000원
square14_silver.gif 도서출판 21세기 군사연구소
square14_silver.gif 초판 : 2000.07.13.

 

PDF 맛보기 - 속표지 & 머리말 & 목차 & 화보 & 에필로그

 


 
왕성한 집필 활동과 해박한 전사관련 지식으로 많은 저작을 남긴 노병천 육군 대령의 새로운 역작 ‘이것이 한국전쟁이다’는 6·25가 발발한지 50년이 되는 2000년도에서 바라본 한국전쟁 분석서이다. 남북 정상회담으로 무르익어 가는 남북관계에서 다시금 지난 비극을 되돌아본다는 것이 사뭇 시대착오적으로 보일 수 있으나 저자는 풍부한 자료와 객관적인 시각을 가지고 이를 재조명함으로써 과거를 정리하고 새로운 미래를 준비해야 하는 젊은 세대들에게 확고한 세계관을 심어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 책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1. 주제별로 내용을 기술함으로써 지루하고 반복되는 부분을 최소화하여 신세대에게 어필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이를 하나하나 세세하게 목차에 달아 원하는 내용을 쉽고 빠르게 찾아볼 수 있도록 하였다. 과거 전쟁사 서적에서 흔히 볼 수 있었던 지루한 이야기 나열식을 탈피하여 현대적 감각에 맞게 내용들을 재구성하였기 때문에 전문가가 아니더라도 관심있는 부분부터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2. 미국 현지에서 입수한 풍부한 자료들을 바탕으로 한국전쟁에 대해 객관적이고 균형잡힌 시각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러시아 비밀문서 공개, 중국측과 북한측의 전쟁분석란을 따로 둠으로써 종래의 미국 편향적ㅇ니 시각을 지향하고 새로운 시대에 걸맞은 세계관을 심어주는데 주력하였다.


 3. 500여점에 이르는 새로운 한국전쟁 관련 사진들을 제시하여 생생한 이해를 돕고 있다. 게다가 사진 각각에 세세한 해설을 덧붙임으로서 사진만 주의깊게 연결하여 보더라도 내용이해에 별 문제가 없을 정도로 풍부하게 다양한 사진자료를 수록하여 독자가 거부감없이 책을 소화하는데 일조하였다.


 4. 최근에 이슈가 되고 있는 문제들을 폭넓게 다루고 있다. 노근리 양민학살 사건이나 미군의 세균전, 일본의 참전 등을 다루어 적실성 있는 자료로서 그 의미를 더하고 있다. 노근리사건에 대한 기사로 인해 모 정부기관으로부터 이 책에 대한 판매금지를 요청받은 바 있기도 하다. 그러나 노근리 사건은 확실히 있었던 현실이었다.


 본 연구소에서 발간한 책에 그 내용을 수록한 것은 단지 미국을 탓하려는 것이 아니고 국민과 자유의 사랑이 국가목표인 미국군이라해도 전쟁이라는 시간속에서 생김새가 비슷한 남북한의 사람들중 적군을 가려내야 하는 어려움에 당면하여 그런 사건은 어쩌면 당연히 일어날 수밖에 없었던 일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런 취지에서 본 연구소에서는 노근리 사건에 대해 미국측과 관련 당사자의 의견을 그대로 개진하였으며 그로 인해 전쟁의 참상을 전후세대들에게 전해주고자 하였다. 초판 발간 당시 생각지도 못한 남북정상회담이 연결되어 이 책의 가치와 의미가 퇴색되어 버렸지만 우리는 한국전쟁을 올바르게 인식해야만 하고 그로부터 올바른 교훈을 도출되어 앞으로 한반도에서 더 이상 그런 불행한 사건들이 발생하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이 책이 많은 국민들에게 읽혀지기를 바란다. 

 


노 병 천

육사 35기, 현 육군 대령
 

ㅇ 메뉴로 가기

앤탈의 기갑공격전술

존 F.앤탈 - 김형모 역

square14_silver.gif 정가 : 10,000원
square14_silver.gif 도서출판 21세기 군사연구소
square14_silver.gif 초판 : 2000.05.08.

 

PDF 맛보기 - 머리말,목차,서문,개요,추천사

 


「앤탈의 기갑공격전술」은 저자가 미 육군지휘참모대학 교관으로 근무하면서 걸프전쟁(Gulf War)의 교훈과 대표적인 현대 기동전의 하나인 미군의 공지작전(Air-Land Operation) 교리를 근거로 저술한 기갑부대의 소부대 전술훈련에 관한 책이다.

 이 책은 실전상황을 가상한 대화형 소설(Interactive Fiction) 형식을 취하여 돌격 및 역수색 정찰임무를 부여받은 한 전차 소대장이 전장에서 직면하게 되는 매 국면마다 시기적절한 상황판단과 최선의 군사적 결심(Military Decision)을 어떻게 할 것인가 즉, 건전한 전투지휘 결심을 어떻게 할 것인가를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특히 이 책은 워게임 방식을 도입한 실전상황에서의 현장감이 생동하며 초급장교들이 직업적 전문성을 계발할 수 있도록 일반 소설류에서의 상황묘사 같은 것을 거의 찾아볼 수 없는 부단한 대화로 진행되는 한편의 전쟁 극영화를 감상하는 듯한 흥미진진한 현대판 기동전의 고전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는 군사서적이라 여겨진다.

 


김 형 모

육사 30기, 現 예비역 육군 대령
 

ㅇ 메뉴로 가기

육사에 가거든 사랑을 배우세요

황 양 득

square14_silver.gif 정가 : 6,000원
square14_silver.gif 도서출판 21세기 군사연구소
square14_silver.gif 초판 : 1996.07.20.


 
전방 소대장을 마친 저자가 군이 내외의 환경변화에 따른 새로운 도전과 전환기의 시련을 맞고 있다는 판단 아래 국민의 군대로서의 면모를 갖추기 위해서는 초급장교들이 21세기를 선도할 비전을 제시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그리고 그렇게 할 초급장교들이 신세대 장병들의 돌출적인 사건과 사고들, 대북 군사적 긴장감의 고조, 정치적인 문제들로 인하여 장교들의 사기가 저하되고 있다고 한다.

 저자는 초급장교들이 이런 상황하에서도 군을 변화시키려는 시도와 끈질긴 노력들이 사방 팔방에서 이루어질때 사기는 저절로 올라가게 되고 변화의 물꼬가 트이게 된다고 하면서 상하 언로의 개방이라는 현안도 초급장교들이 부단히 두드리면 자연 열릴 것이라고 하면서 이를 실천하기 위한 자부심과 용기를 도모하고자 이 책을 출간하였다.


 이 책에는‘예 대장으로 고치겠습니다’‘화장실안에 누구냐’‘생도샤쓰’‘김현희씨 질문있습니다’ 등 수십개의 글들이 저자 특유의 필체로 수록되어 있어서 사관학교와 생도들의 생활을 그대로 느껴볼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황 양 득


육사 48기
 

ㅇ 메뉴로 가기

열정적인 당신을 리더라 부르고 싶다

이 선 호

square14_silver.gif 정가 : 9,800원
square14_silver.gif 도서출판 21세기 군사연구소
square14_silver.gif 초판 : 2006.04.13.


 
동서고금을 통하여 인간관계와 조직활동 속에서 리더십은 중요한 규범가치로 자리잡아 왔다. 그러나 우리는 리더십에 대한 개념인식에 있어서 3가지 큰 오류를 범해 왔음을 간과해서는 안될 것이다. 이는 대소조직 속에 몸담고 있는 조직구성원, 특히 군의 리더들이 꼭 유념해야 할 매우 중요한 공유가치라고 하겠다.

첫째, 리더십은 상위직급자의 전유물이란 생각이다.…… 둘째, 리더십에서는 반드시 유일최선책(one best way)이 존재한다는 생각이다. …… 셋째, 리더는 선천적 자질을 가진 자라야 한다는 생각이다.…… _<머리말> 중


이 선 호


한국시사문제연구소장
 

ㅇ 메뉴로 가기

유란시아서

유란시아 재단

square14_silver.gif 정가 : 30,000원
square14_silver.gif 분류 : 종교/신화 > 정신세계/신비주의
square14_silver.gif 주제어 : 우주체계, 절대자, 창조자
square14_silver.gif 작가 : 하늘 영적 존재들

www.urantiakorea.org 바로가기

 상세내용 보기

ㅇ 메뉴로 가기




무제 문서


21세기 군사연구소 / 월간 군사세계 KDR
Korea Research Institute of Military Affairs / Korea Defense Review
Copyright (C) 1995~2013 All Rights Reserved T : 842-3105~7 / F : 842-3108 / Contact 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