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RIMA:::::21세기군사연구소
무제 문서

공지사항

웹사이트개편작업중입니다..
 

Update News..

[사이트] 새로운메뉴가 추가됩니다
다양한 멀티미디어, 인터뷰, 리뷰, 기고문,행사안내 등의 컨텐츠가 신설된 메뉴를 통해 제공될 예정입니다.
김진욱의 눈
 백년전우 김진욱 편
 사회복무제도의 효율적 운영방안
 제5회 한-중 안보포럼
 Join Us ..

 

 

이동하기 : 프랑스방위산업

이동하기 : 랑스방위산업 랑스의이름으로나는명령한다

프랑스 방위 산업

삐에르 뒤쏘즈, 크리스토프 꼬르뉘 - 김석순 역

https://www.military.co.kr:40000/book/free/square14_silver.gif 정가 : 15,000원
https://www.military.co.kr:40000/book/free/square14_silver.gif 도서출판 21세기 군사연구소
https://www.military.co.kr:40000/book/free/square14_silver.gif 초판 : 2000.08.25.

 

PDF 맛보기 - 표지 & 서문과 목차

 


 
프랑스의 방위산업은 계속해서 놀랄만한 성장을 거듭해 오고 있다. 80년대 초반 이후부터는 숱한 어려움을 극복하면서 세계 무기시장에서 유럽의 다른 경쟁국들을 압도하기 시작했다. 그렇다면 과연 프랑스적인 모델이 존재하는 것인가? 외국의 많은 경제학자들과 정치학자들은 프랑스가 기존의 질서를 뒤집고 성공한 비결이 과연 무엇이었는지를 알아내기 위해 프랑스를 연구하고 있다.

 저자들이 우선 1차로 추구한 목표는 90년대 초반의 급격한 환경변화 이전의 프랑스 방위산업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것이며 이를 통해서 90년대 중반에 대한 분석 방향을 정하고자 세세한 현황 분석책자의 발간한 것이다.


 저자들은 이 분석책자를 통해서 프랑스 방산업계가 처해 있는 어려움을 냉철하고도 엄격하게 분석함으로써 미래에 대한 선택을  제시하고 있다.  이들은 최신의 역사 및 경제이론들을 이용해서 운용체계를 파악 및 해석하고 몇 가지 양상을 아주 신중하게 진단하였다. 이 특수한 분야의 활동들을 전체적인 구조, 연구개발 관리, 무역 정책, 가격 형성 및 비용 문제 등의 9개 부분으로 구분하여 하나하나 분석하였는데, 저자들은 특히 협력문제를 주안점으로 삼고 있다.


 이 책은 프랑스 방위산업의 범위 설정 및 그 역사적 발전과정(제1장), 방위산업에 대한 국가의 개입(제2장), 방산기술과 연구개발의 중요성(제3장), 프랑스의 무기획득 방식(제4장), 무기수출(제5장), 방산협력의 규모와 효과(제6장), 협력관리(제7장), 방산협력을 위한 제도적, 정치적 환경(제8장) 그리고 마지막으로 프랑스 방위산업의 경제적 성과와 비용문제(제9장) 등을 다루고 있다.


 결론적으로 이 책의 저자들은 미국 방산업계가 신속하게 전개하고 있는 합병의 움직임과 그 규모를 감안한다면, 유럽의 방산업계가 지금까지 취해 왔던 제한되고 점진적인 그리고 신중한 구조조정 작업이 더 이상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지 못할 것이라는 점을 분명히 밝히고자 함을 알 수 있다.

 


김 석 순

육사 35기, 現 육군 대령
 

ㅍ 메뉴로 가기


프랑스의 이름으로 나는 명령한다
                        
- 어록을 통해서 본 드골의 사상과 리더십 -
 

정 한 용 엮음

 

https://www.military.co.kr:40000/book/free/square14_silver.gif 정가 : 8,000원
https://www.military.co.kr:40000/book/free/square14_silver.gif 사단법인 21세기군사연구소
https://www.military.co.kr:40000/book/free/square14_silver.gif 초판 : 2004. 02. 14
https://www.military.co.kr:40000/book/free/square14_silver.gif 판매중

 

PDF 맛보기 - 엮은이의 말 & 부록

 

 

■ 목차

* 엮은이 말
* 드골은 누구인가
* 제1부 골리즘의 태동 1870년-1939년
* 제2부 레지스탕스 1940년-1944년
* 제3부 혼미(昏迷)와 표류(漂流)의 연속 1945년-1957년
* 제4부 프랑스의 영광 1958년-1970년
* 부록 - 드골의 핵심 어록 50선
             드골 연보
             찾아보기(주석편)
             참고문헌

■ 서평

*『프랑스의 이름으로 나는 명령한다』는 전방위전략을 최초로 강조한 드골 장군의 어록을 통해 그의 사상과 리더십을 소개하고 있다.

* 프랑스의 장군이자 대통령이었던 드골의 군사, 정치, 외교, 경제, 사회적 측면에 관련된 각종 자료에서 발췌된 드골 장군의 국가를 위한 마음의 어록집으로서 드골 장군의 일생으로부터 애국의 진수를 맛볼 수 있다.

* 저자 정한용 소령은 “개인이든 국가이든간에 주도적이지 못하고 역동적이지 못하면 절대로 강할 수 없다”고 생각하고 있다. 정 소령은 “한반도는 우리가 주도적이고 역동적인 상황에선 평화가 있었지만 그렇지 못했을 땐 항상 침략과 약탈로 수모를 겪었던 사실을 결코 잊어서는 안됨”을 강조하면서 바로 드골의 삶이야말로 21세기 동북아시아 중심국가로서 지정학적인 세력균형을 주도하기 위해서는 무엇을 해야할지를 알려주고 있다고 강조하고 있다.  

* 정 소령은 이 책을 통해서 드골이 군인으로서 뿐만 아니라 대통령으로서 어떻게 국가를 사랑했는지를 보여주면서 21세기 한반도를 이끌어 갈 모든 젊은이들에게 진정 “국가를 위한 것이 무엇인가”하는 의문에 답을 구하고자 노력하였다.  

* 이 책은 드골이 군인이면서 국가지도자로서 허울좋은 구호를 외치거나 여론에 전전긍긍하기 보다는 냉철한 현실 인식과 시대적 소명의 비전을 국민통합 차원에서 어떻게 적용시켰는지를 그의 어록을 통해서 사례별로 잘 나타나 있다.

* 프랑스의 혼란을 거치면서 재임 대통령까지 지낸 드골은 “국가의 외교는 국방전략과 정책을 기본으로 한다”고 군인으로서의 국가관이 얼마큼 중요한가를 어록을 통해서 전하고자 하였다.  

* 드골은 미국이 프랑스를 보호해 준다는 것에 의심은 하지 않았지만 프랑스 자주독립의 국방전략으써『전방위전략』을 최초로 주장했으며 프랑스의 독자적인 핵전략을 고수하면서 프랑스의 자주권리를 주장하였다.

* 드골은 ‘죽의 장막’이 걷혀지기 이전 1964년 초에 이미 대공산권 화해에 앞장섰으며 닉슨에게 소련과의 데탕트를 권한 것은 물론 유럽의 통일을 주창하는 등 세계정세의 흐름과 미래의 변화에 소신을 가지고 프랑스를 국가적 비극 상황으로부터 강대국 대열에 합류시킨 장본인이다.

* 동서고금을 통하여 영웅들은 자신들이 존경하는 이의 어록을 반드시 지니고 있었다. 군인으로서 국가에 충성하는 모든 분들에게 어떻게 국가를 위할 것인지를 알고 싶다면 드골 장군의 『프랑스의 이름으로 나는 명령한다』어록집을 권해 본다.

문 의 : 21세기군사연구소 (02-842-3105 / 019-241-2309, 박계향)

 


엮은이: 정 한 용

육사 49기, 육군소령(진)
 

ㅍ 메뉴로 가기




무제 문서


21세기 군사연구소 / 월간 군사세계 KDR
Korea Research Institute of Military Affairs / Korea Defense Review
Copyright (C) 1995~2013 All Rights Reserved T : 842-3105~7 / F : 842-3108 / Contact Us